정보마당

제목유방암2020-02-29 17:25
작성자
유방암은 다른 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존 기간이 길고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과거에는 유방암의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고전적인 항암제로만 항암을 해서 관리했지만, 연구가 계속되면서 유방암도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에 따른 표적치료도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유방암의 세분화가 이루어지던 초기에는 HER2 양성이면 좋지 않다, 호르몬 양성이면 좋지 않다는 식의 얘기가 많았으나 HER2 양성에 대한 표적치료제가 개발되고 호르몬 양성에 대해서도 경구약이 개발됨에 따라 양성일 때가 오히려 예후가 좋게 되는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유방암의 종양 자체가 내부 장기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편이기도 합니다.

주의할 부분은 전이재발인데, 유방암은 특성상 뼈나 폐, 간, 뇌 등으로 전이가 잘 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유방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도 필요합니다.

통계적으로 호르몬 양성인 유방암은 뼈로 전이가 잘 되는 편이고, HER2 양성인 유방암은 내부 장기로 전이가 잘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방암에 있어서 또하나 주의할 점은 림프부종입니다. 유방암으로 진단되면 보통 겨드랑이 림프절 쪽으로 전이 여부를 검사하게 되는데 전이가 확인될 경우 해당 림프절을 제거하게 됩니다. 림프절은 체액의 순환을 담당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제거될 경우 체액의 정체를 유발하게 되어 림프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2020-02-29
다음폐암2020-02-29

층별안내

  6층

식당, 강의실, 입원실

  5층

스포츠센터, 실버타운

  3층

물리치료실, 통증치료실, 실버타운

 ​ 2층

영양실, 북카페, 입원실

  1층

원무과, 진료실, 간호과, 소독실, 탕전실, 고주파온열치료실, 방사선실, 입원실

  B1층 

교회, 전기실